안녕하세요! 오늘은 홈케어로 각질 제거하는 방법과 각질 제거 효과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단정한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머리를 깔끔하게 만들고 옷을 깨끗하게 입는 것도 중요하지만, 각질 제거를 잘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우리 몸에 각질이 생기는 이유는 피부 가장 바깥쪽, 즉 표피층에 있는 죽은 세포가 피부 겉으로 나오기 때문이에요.
존재 자체로는 우리에게 해를 끼치지 않지만 각질이 잔뜩 일어난 피부는 지저분해보이죠. 그런 상태에서 툭 건드리거나 만지면 각질이 묻어나오고, 떨어지는 게 눈에 보여서 비위가 상하거나 지저분한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여름에는 상대적으로 노출이 많은 옷을 입게 되는지라, 각질이 잔뜩 일어난 팔과 다리를 방치하기 민망해지죠. 겨울에는 반대로 노출이 적은 옷, 두꺼운 옷을 입지만 여름에 비해 어두운 옷을 많이 입게 됩니다. 집에서 옷을 벗을때 하얀 각질이 어두운 옷에 가득 묻어나오면 어떨까요? 정리도 골치일 뿐더러 보기에 좋지 않을 겁니다.
봄과 가을에는 건조해서, 혹은 바람이 많이 불어서 각질을 관리해주는 게 좋은데요. 살면서 다른 사람을 전혀 만나지 않고 일한다면 모를까,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이라면 각질 관리가 필수입니다.
각질을 제거하려면 피부과나 피부 마사지 샵 등을 가서 전문적인 관리를 받아야 할 것 같지만, 방법을 알고 준비물이 충분하다면 집에서도 간단한 홈케어가 가능합니다.
이때 피부에 자극적이지 않는, 내 피부 성향과 잘 맞는 순하면서 부드러운 각질 제거제를 사용해야 하는데요. 이러한 제거제를 사용해서 홈케어로 각질을 없애면, 피부가 한결 깨끗해지는 각질 제거 효과를 볼 수 있으며, 피부과나 피부 마사지 샵 등에 들어가는 돈도 아낄 수 있습니다.
1. 각질이란?
홈케어에 대해 알려드리기 전에 한 가지 주의사항을 말씀드리자면, 차라리 관리를 안 하면 안 했지, 거친 타올이나 때수건으로 문질러서 없애는 방법은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런 방법을 사용하면 각질 뿐만이 아니라 건강한 피부 세포까지 벗겨질 수 있고, 피부속을 지키는 표피세포나 수분막이 상하면서 세균이 침투하게끔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건조하고 민감한 피부를 가진 분들은 절대 거친 타올이나 때수건을 이용해서 함부로 각질을 벗겨내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목욕탕에서 때를 미는 건 더욱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비슷한 맥락으로 스크럽제도 추천드리지 않는데요. 시중에 나와있는 대부분의 스크럽제는 입자가 울퉁불퉁하고 거칠기 때문에 피부에 강한 자극을 줍니다. 이런 스크럽제는 각질을 제거하기는 제거하지만 자극을 주면서 제거하기 때문에 약하거나 민감한 피부를 가진 분들에게는 추천해 드리지 않습니다.
그럼 대체 어떤 아이템을 써서 홈케어를 해야 하는지, 어떤 제형을 사용해서 각질을 제거하는 효과를 봐야 하는지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제가 권장드리는 건 천연성분 중심의 바디젤입니다.
2. 어떤 아이템을 쓰면 관리가 쉬워질까?
소금과 꽃 추출물 등이 들어있는 바디젤을 사용하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면서 각질을 불리고 자극없이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민감하거나 약한 피부를 가진 분께도 부담없이 다가갑니다. 여기에 피부를 밝게 해주는 성분이 있는 아이템이라면 피부를 화사하게 만들고 싶은 분들한테, 수분 공급에 집중하는 아이템이라면 피부가 건조한 분들한테 좋겠죠.
젤 형질은 속에 다소 거친 소금이 들어있더라도, 젤 자체가 부드럽게 소금을 감싸면서 피부에 닿는 자극을 최소한으로 줄여주고, 젤과 더불어 입자가 자극적이지 않으면서 쫀쫀한 제형이 피부에 착 감기는걸 느끼실 수 있는데요.
피부 각질로 고생하는 제 지인 한 명은 홈케어로 해양심층수가 들어갔다는 바디젤을 사용하는데, 자극은 전혀 없으면서 사용하고 나면 피부를 매끈하고 화사하게, 그리고 촉촉하게 만들어줘서 생기를 되찾았다고 해요.
이런 제형은 각질이 많은 팔이나 다리에만 사용할 수 있는 게 아니에요. 거뭇거뭇해지기 쉬운 팔꿈치나 발꿈치에도 사용할 수 있는데요. 피부를 떠보이게 만드는 각질은 부드럽게 벗겨내면서, 거뭇거뭇한 부분은 뽀얗게 만들기 때문에 꾸준히 발라주기만 해도 눈에 띄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제형 자체에 보습 효과가 있어서 추후 별도의 바디로션을 바르지 않아도 피부를 촉촉하고 매끄럽게 관리할 수 있으며, 피부 진정 효과를 가진 것으로 사용하시면 더운 여름, 햇볕으로 자극받은 피부나 오래 걸어서 부은 발꿈치, 다리, 무릎에도 진정효과를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거의 하루종일 서서 일하는, 자영업 하는 제 친구는 다리 붓기를 가라앉히는 용도로 바디젤을 사용하는데, 그냥 바르는 것보다는 마사지 해주는 느낌으로 살살 문질러주면서 펴바르는 게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좋아하는 향이 나는 것으로 골라 바르시면 마치 마사지샵에서 고급 마사지를 받는 것 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다고 하는데요.
다리가 붓거나 각질이 심하게 일어서 걱정일 때마다 피부과를 찾거나 샵을 찾으면 비용이 많이 들어가지만, 천연 재료가 들어간 진정제를 집에서 사용하시면 돈을 아낄 수 있으면서 효과는 샵에 방문한 것과 같은 효과를 보실 수 있으니 가성비를 생각하는 분들에게 더욱 추천해 드리는 방법입니다.
특정 젤을 알려드리지 않는 이유는 사람마다 선호하는 향이 다르고, 피부 타입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이건 보셔야 한다'고 말씀드릴 수 있는 건 입자가 작을수록 자극 없이 각질을 벗겨낼 수 있고 피부는 매끄럽게 가꿔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팔꿈치나 얼굴 같은 비교적 피부가 얇고 예민한 부위라면 몰라도, 발 뒤꿈치는 피부가 두껍고 거칠다는 이유로 거친 제형을 사용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발 뒤꿈치라고 자극적인 제형을 사용하실 필요는 없고, 오히려 부드럽고 촉감이 좋은 제형을 사용하셔야 촉감이 좋아서라도 잊지 않고 매일 습관적으로 발라서 관리하실 수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3. 사용 순서
발 뒤꿈치를 예로 들어 순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먼지 정도만 깨끗히 닦아낸 깨끗한 발이 필요합니다. 제형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건조한 발이 아니라 물기 묻은 발에 더 잘 드는 것 같으면 촉촉한 발을 준비해주세요. 사실 제거제 자체에 각질을 불리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건조한 발로도 충분합니다.
각질이 심한 곳을 중심으로 스크럽을 넉넉하게 발라주시면 됩니다. 이때 살살 문지르면서 각질을 살짝 살짝 건드리듯이 제형을 펴발라주시고, 자극없는 아이라면 아프거나 따끔거리지 않겠지만 혹 약간이라도 자극이 있거나 따끔거려서 불편하시다면 즉시 사용을 멈춰주세요.
자극없이 각질이 심한 부위를 중심으로 전부 발라주시다보면 부드럽거나 상쾌한 향기를 감상하실 수 있는데요. 각질을 제거하는 것과는 별개의 이야기지만, 이때 좋아하는 음악을 틀어두시면 더욱 기분좋게 각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각질을 제거하는 시간대로는 아침보다 저녁, 가급적 자기 전을 추천해 드립니다. 자택에서 근무하는 분이어도, 회사에서 근무하는 분이라면 더, 외부에서 근무하는 분이라면 특히 저녁쯤에 가장 각질이 두껍게 쌓여있을 겁니다. 그러니 아침보다는 저녁에 사용해주시면 각질 관리는 물론이고 하루종일 지친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도 볼 수 있어서 일석이조입니다.
각질을 충분히 불리고 벗겨냈다고 판단하시면 미온수를 사용해서 헹구어 주세요. 너무 차갑거나 뜨거운 물은 사용하지 않으시는 게 좋습니다. 미온수로 헹구어낸 다음에는 부드러운 수건으로 물기를 제거해주시고, 극심한 건성이라면 보습제를 발 뒤꿈치에 발라주세요.
발 뒤꿈치를 예로 들었지만 팔 뒤꿈지나 다리도 같은 방식으로 관리해주시면 됩니다. 처음에는 조금 매끈해진 기분이지만, 매일 꾸준히 하다 보면 어느새 검은 양말이나 옷을 입어도 각질이 묻어나오지 않는 자기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여름에는 노출이 많은 옷을 입어서, 겨울에는 어두운 색 옷을 많이 입어서, 봄 가을에는 건조해서 각질 신경을 쓰게 되는데요. 이렇듯 자신의 피부에 맞는 제형의 각질제거제를 사용하면 누구나 집에서도 쉽고 간단하게 각질을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을 거듭 말씀드립니다.
여러분 모두 자신에게 맞는 제형의 젤을 찾아서 집에서도 간단히 할 수 있는 각질제거법으로 깨끗하고 매끈한 피부, 촉촉하고 뽀송뽀송한 피부를 얻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예뻐지는 피부 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광 메이크업 하는 법 순서 화장품 추천! (0) | 2020.08.04 |
---|---|
집에서 하는 탈모 관리 (0) | 2020.07.31 |
기미와 잡티 관리 홈케어로 해요 (0) | 2020.07.30 |
여드름 부위별 원인과 관리 및 압출 방법 (0) | 2020.07.29 |
[홈케어] 집에서 하는 블랙헤드 제거 방법 (0) | 2020.07.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