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뻐지는 피부 관리

집에서 하는 탈모 관리 



오늘 탈모로 고민하는 분들에게 좋은 정보를 드리고자 합니다. 

예전에는 탈모로 고민하는 분들의 연령층이 대부분 노화가 진행되면서 시작되기 때문에 

높은 연령층에만 해당하는 고민이었지만 최근 젊은 나이에도 탈모로 인해 수많이 고민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모발에 대해 관리를 소홀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 데요.

평소에 어떻게 관리를 하느냐에 따라서 모발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으며 

탈모로 이어지는 상황을 대비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평소에 탈모 예방을 위해 식습관을 바꿔야 하며 탈모에 좋은 제품사용 그리고 홈케어를 통해서 꾸준하게 관리하셔야 합니다.

오늘 탈모관리를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탈모 증상과 원인 



모발이 자라야 하는 부위에 모발이 자라지 않는 상태를 탈모라고 합니다.

탈모에 따라서 흉터가 발생하는 것도 있으며 흉터가 발생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 건강한 모발인 사람의 경우 하루에 50~100개 정도로 머리카락이 빠지게 됩니다.

하지만 탈모가 진행되고 있는 사람의 경우 그 이상 빠지게 되며 이 경우 탈모를 의심하여야 합니다.


탈모가 발생하는 원인은 정말 다양하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유전적인 요인으로만 대부분 탈모가 진행된다고 생각하였지만 

그 외에도 다양한 원인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예전과 비교하면 탈모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유전적인 요인을 빼 놓을 수가 없어요.

그 이유는 남성호르몬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반드시 탈모 현상이 일어난다고 장담할 수는 없으며 

사람의 유전자와 남성호르몬의 혈중 농도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유전적인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 사람의 경우 

평소게 꾸준한 탈모관리에 신경 쓰시는 게 중요합니다.


탈모의 원인으로 스트레스를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스트레스가 누적되면서 호르몬이 분비되는데요. 그러다 보면 혈관이 수축하게 되면서 두피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어요.

그러다 보면 결국 모발에도 영양공급이 부족해지면서 탈모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생활습관으로도 탈모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음주나 흡연 그리고 단기간으로 다이어트를 하였을 경우 모근이나 모발에

영양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탈모가 시작될 수 있습니다.


 

2. 탈모에 중요한 식습관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탈모의 경우 식습관에 따라서도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탈모를 위해서 지켜야 하는 식습관을 다시 한 번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가장 좋은 식습관과 균형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로 인해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하여 탈모 건강을 지키셔야 합니다.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도 탈모 건강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운동으로 인해 땀을 흘렸을 경우

반드시 머리를 깨끗하게 감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간혹 머리를 감고 제대로 말리는 것 또한 중요한 부분입니다.

드라이를 사용하면서 지나치게 고열을 사용하기보다는 시원한 바람으로 인해 모발 뿌리 부분부터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여 말리시길 바랍니다.

햇빛이 강한 여름의 경우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모자를 착용하는 경우가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모발을 보호하기 위해 좋은 방법이지만 지나치게 오래 착용하고 있으면

공기와 혈액순환이 방해되기 때문에 장기간 착용하는 것을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평소 머리를 감을 때 올바른 방법을 통해서 깨끗하게 모발을 유지해야 하며 

본인에게 적합한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모발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올바르게 머리 감는 방법 



아무리 좋은 효능을 가진 샴푸를 사용한다고 해도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

머리를 감는 과정에서 올바르게 감지 않기 때문에 아무리 좋은 샴푸를 사용해도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가장 먼저 머리를 감기 전에 엉킨 머리카락을 빗으로 풀어주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이 과정을 거치지 않고 머리를 감았을 경우 머리카락이 중간에 끊어지게 되거나 빠지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나치게 뜨거운 물이나 차가운 물을 사용하기보다는 모발에 자극이 안 되는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머리를 감기 전에 충분히 물을 적셔 이물질을 제거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며 

머리를 감을 때 손이나 도구를 이용하며 두피를 마사지 해주는 것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지나치게 손톱으로 자극을 주거나 두피에 무리가 가게 되는 도구 사용은 하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외출하고 나면 두피에 이물질이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자기 전에 꼭 머리를 감는 방법을 추천해드리며 반드시 머리를 깨끗하게 말리고 주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천연재료로 만든 제품 선택하기 



탈모관리에서 중요한 건 바로 꾸준함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일시적으로는 탈모에 효과를 전혀 볼 수 없기 때문인데요.

병원을 방문하여 탈모치료를 받을 수 있지만 비용적으로나 시간상으로 많은 투자가 필요하므로 

많은 분들이 큰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는 게 현실입니다. 

그래서 집에서 사용하기 편리하면서 효과도 볼 수 있는 천연재료의 성분을 잘 확인하여 선택하셔야 합니다.

정제수의 함량보다는 천연추출물 함량이 높은 샴푸를 추천해 드립니다.

녹차추출물, 고삼뿌리추출물, 율무씨추출물,뽕나무껍질추출물,해바라기씨 오일, 유칼립투스 등

두피에 영양 공급을 해주기 때문에 함유되어있을 경우 효능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공향료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 천연귤오일을 함유하여 항균작용은 물론이고 

두피의 청결함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탈모를 위해서 샴푸를 선택하실 때 가능하면 해로운 성분을 피하여 고르시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성분에 따라서 두피에 자극적인 성분을 함유하여 있는 경우를 시중 샴푸 중에서도 흔하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샴푸의 성분을 꼼꼼하게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천연재료로 만든 샴푸를 꾸준하게 사용해보신다면 탈모예방에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 나에게도 찾아올 수 있는 탈모 고민을 조금이라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집에서 꾸준하게 관리하는 방법을 통해서 탈모의 건강을 챙기시길 바랍니다.